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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기관 추천도서 > 세종도서 우수교양도서 > 2006년 선정
5-7-5, 17자의 음절로 이루어진 하이쿠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우리말 번역도 가급적 5-7-5, 17자의 정형을 지키고자 하였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원문과 해설도 첨가하고 있다. 또한 <근대 하이쿠집>, <하이쿠 감상 사전> 등을 참고해 옮긴이가 가상으로 구성한 '작가 인터뷰'와 작가 5명에 대한 '작가 연보'가 수록되어 있다.
작가정보
저자 마쓰오 바쇼는 일본의 하이쿠 작가. 아명 긴사쿠(金作), 본명 무네후사(宗房). 호는 처음에 도세이(桃靑)였다가, 후에 바쇼로 했다. 일본 에도시대(1603∼1868) 전기에 이가의 우에노에서 태어나 하이쿠를 대성한 유명한 인물이다.
1662년 무렵 기타무라키긴의 데이몬 하이카이(俳諧: 하이쿠, 렌쿠의 총칭)를 배우고 본명인 무네후사(宗房) 라는 이름으로 활동하였다.1666년 요시타다가 죽자, 교토에 가서 고전을 배우고 1672년에 에도로 가서 담림 하이카이를 배웠다. 1680년 에도의 후카가와의 바쇼암(芭蕉庵)에 살면서 호를 바쇼로 바꾸고 독특한 풍의 하이카이를 만들었다. 1684년에는 에도에서 고향인 이가를 오고가며 기행문과 하이카이집을 편찬하였다. 1687년 가시마, 스마, 아카시, 1688년에는 사라시나, 1689년에는 호쿠리쿠를 여행하며 바쇼풍의 하이쿠를 완성하게 된다. 1694년 나가사키로 가던 도중 오사카에서 객사하였다.
그는 한적하고 고담한 경지에서 자연과 일체가 되어 읊는 하이쿠를 즐겨 지었다. 또한 변화하는 것 속에서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것을 함께 읊는 '불역유행(不易流行)'을 근본이념으로 삼았다. 바쇼의 문학은 여정을 중시한 중세적인 상징미를 근세적인 서민성 속에 살린 것으로 평가 받으며, 하이쿠의 예술성을 높인 공적을 인정받고 있다.
목차
- 마쓰오 바쇼
요사 부손
고바야시 잇사
마사오카 시키
가와히가시 헤키고토
작가 인터뷰
작가 연보
출판사 서평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 하이쿠는 5-7-5 열일곱 자에 인간의 희로애락을 함축적으로 담아냄으로써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읽히는 문학 장르이다. 일본의 하이쿠 애호가는 1,000만 명이 넘으며, 그중 하이쿠 잡지에 글을 발표하는 사람만 3,000여 명에 이른다고 한다. 하이쿠는 옥타비오 파스나 게리 스나이더, 알렌 긴스버그 등 수많은 작가들에게 문학적 영감을 주었으며, 2000년에는〈뉴욕 타임스〉에서 하이쿠를 공모해 실을 정도로 시대와 지역을 넘어 사랑받고 있다.
《일본 하이쿠 선집》(책세상문고-세계문학 034)은 이러한 하이쿠의 역사를 만든 하이쿠 시인들의 대표작 150여 편을 모은 것이다. 일본 근세(1573~1867)를 대표하는 하이쿠 시인인 마쓰오 바쇼, 요사 부손, 고바야시 잇사와 근대(1868~1944)를 대표하는 마사오카 시키, 가와히가시 헤키고토의 명구들은 독자들에게 하이쿠의 참맛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일본 근현대시를 전공한 옮긴이 오석윤은 가급적 5-7-5의 하이쿠의 정형에 맞게 번역함으로써 하이쿠를 읊으며 감상하는 맛을 살렸다. 또한 원문 그대로 감상하고자 하는 독자를 위해 원문을 수록했으며, 짧은 번역어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하이쿠의 특성을 감안하여 매 구(句)에 해설을 첨가해 이해를 도왔다. 특히 다섯 명의 하이쿠 시인과 옮긴이가 나누는 가상 대담은 다양한 논조와 시각에서 작가와 작품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본정보
ISBN | 9788970135717 | ||
---|---|---|---|
발행(출시)일자 | 2006년 04월 30일 | ||
쪽수 | 208쪽 | ||
크기 |
128 * 205
mm
|
||
총권수 | 1권 | ||
시리즈명 |
책세상문고 세계문학
|
||
원서명/저자명 | 日本の俳句の選集/松尾芭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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